반야바라밀다심경 [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
觀自在菩薩 行 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 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菩提薩陀 依 般若波羅密多 故
보리살타 의 반야바라밀다 고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 般若波羅密多 故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 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3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3번)
= 해 설 =
반야바라밀다심경 [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는 크다(대), 많다(다), 초월하다(승)의 뜻이고,
반야는 지혜, 깨달음의 뜻이며, 바라밀다는 저 언덕에 이르다(도피안)는 뜻이다.
심경은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이란 뜻이다.
일체를 초월하는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가장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
觀自在菩薩 行 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 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관자재보살(관세음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을 수행할 때에
(삼계. 사생. 육도의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오온(물질적 현상, 감각작용, 의지적 충동, 식별작용)이
모두 공함을 (실체가 없음을) 확연히 알고
이 모든 고통(4고, 8고)에서 벗어 났느니라.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여,
물질적 현상이 그 본질인 공과 다르지 않고,
공 또한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으니,
물질적 현상이 곧 본질인 공이며, 공이 곧 물질적 현상이니라.
감각작용, 지각작용, 의지적 충동, 식별작용도 다 공이느니라.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사리자여,
이 모든 현상계의 본질적 차원(관세음보살의 차원)에서는
생겨나는 일도 없고 없어지는 일도 없으며,
깨끗한 것도 없고, 더러운 것도 없으며,
감소하는 일도 없고, 증가하는 일도 없느니라.
(이 모든 존재들이 외관상으로는 생겨나는 것 같기도 하고
없어지는 것 같기도 하고,
더러운 것 같기도 하고 깨끗한 것 같기도 하고
증가하는 것 같기도 하고 감소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그러므로, 사리자여)
이 현상계의 본질의 차원인 공의 입장에서는 물질적 현상도 없고,
감각작용과 지각작용 그리고 의지적 충동과 식별작용도 없느니라.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이 공의 세계에서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사유작용 등 감각작용도 없고,
빛깔과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비감각적 대상인 원리 등 객관대상도 없으며,
시각의 영역도(청각의 영역, 후각의 영역, 미각의 영역, 촉각의 영역)
사유의 영역 등 주관작용도 없느니라.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이 공의 세계에서는)
무명도 없고, 무명의 소멸도 없으며
(행, 식, 명색, 6입, 촉, 수, 애, 취, 유, 생도 없고 그 소멸도 없으며)
늙고 죽음이 없고, 늙고 죽음의 소멸도 없느니라.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이 공한 세계에서는)
고통도 없고, 고통의 원인도 없고, 그 원인의 소멸도 없고
그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수행방법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이 공의 세계에서는)
깨달음도 없고, 깨달음을 얻은 것도 없고,
깨달음을 얻지 못한 것도 없느니라.
菩提薩陀 依 般若波羅密多 故
보리살타 의 반야바라밀다 고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그러므로 사리자여)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느니라.
(보살은)
뒤바뀐 잘못된 생각을 멀리 떠나 마침내는 열반에 이르렀느니라.
三世諸佛 依 般若波羅密多 故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 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최상의 깨달음인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완전한 깨달음)를 얻었느니라.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그러므로, 이 반야바라밀다는
이 큰 신비한 주문이며, 큰 밝은 주문이며, 큰 최상의 주문이며,
이 얼마나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주문인가를 알아야 하느니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은
능히 일체의 고액을 소멸시키며 진실하여 거짓이 없나니,
그러므로(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일러 가로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3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
가자, 가자, 피안으로 가자,
우리 함께 피안으로 가자. 피안에 도달하였네.
아! 깨달음이여 영원하라.
출처: 강정사 성수스님
반야심경(般若心經)은 불교의 지혜(반야, 般若)를 핵심적으로 설하는 짧지만 깊은 경전으로, 공(空)의 가르침을 통해 삶과 깨달음의 본질을 전하고자 합니다. 이 경전은 모든 대승불교의 수행자들에게 중요한 길잡이로 여겨지며, 다음과 같은 의미를 전합니다.
1. 공(空)의 가르침: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비어 있다
반야심경의 핵심은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는 구절에 잘 드러납니다.
- 색즉시공: 물질적이고 형상화된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고정된 실체가 없으며, 공(空)이다.
- 공즉시색: 그러나 그 공(空)은 곧 현상의 세계로 나타나며, 둘은 별개가 아니다.
이는 우리가 집착하는 모든 것, 예를 들어 나, 물질, 감정, 생각 등이 고정되거나 독립된 실체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이를 통해 집착과 분별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집착과 고통에서 해탈
모든 고통(苦, 득)과 번뇌는 '고정된 실체가 있다'는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됩니다.
- "일체개공(一切皆空)": 모든 것이 공하다는 것을 깨달으면, 집착과 아집에서 벗어나 해탈할 수 있습니다.
- 반야심경은 이를 통해 삶의 고통에서 벗어나 지혜로운 삶으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합니다.
3. 지혜(반야, 般若)의 실천
반야심경은 단순히 공을 이해하는 이론적 설명을 넘어서, 이를 실천하고 삶 속에서 체화하라고 가르칩니다.
- **반야(지혜)**는 모든 중생의 삶과 깨달음의 중심에 있으며, 이를 통해 참된 자유와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지혜로운 마음은 우리를 두려움 없이 살아가게 하며, 세속적이고 물질적인 삶의 집착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4. "무(無)"의 깨달음: 분별을 초월하다
반야심경은 삶의 모든 분별과 집착에서 벗어나는 "무"의 경지를 강조합니다.
- "무안이비설신의(無眼耳鼻舌身意)" 등에서 드러나듯, 우리의 감각과 분별작용은 고정된 실체를 가지지 않습니다.
- 이 "무"의 가르침은 삶의 모든 집착과 고통을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의 진실에 도달하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5. 깨달음의 길: 관자재보살의 실천
반야심경은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실천하여 깨달음을 이룬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관자재보살은 고통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중생에게 자비를 실천하는 존재로, 반야의 지혜를 통해 고통의 본질을 꿰뚫어 봅니다.
- 이를 통해 우리 역시 관자재보살처럼 고통과 번뇌에서 벗어나 자비와 지혜를 실천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전합니다.
6. 현실과 초월의 통합
반야심경은 공(空)과 현상(色)의 조화를 통해 현실과 초월이 분리되지 않음을 가르칩니다.
- 우리의 일상적인 삶과 깨달음의 길이 분리되지 않으며, 이 세상에서 바로 깨달음을 실현할 수 있다는 대승불교의 이상을 담고 있습니다.
7. "심(心)": 마음의 역할
반야심경의 "심"은 마음이 모든 수행과 깨달음의 중심이라는 점을 나타냅니다.
- 마음을 잘 다스리고, 집착과 분별에서 벗어난다면 깨달음의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깨달음은 먼 곳에 있지 않고, 바로 자신의 마음을 올바로 보는 데서 시작됩니다.
8. 진언: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반야심경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이 진언은 깨달음의 상태를 상징합니다.
- "아제아제": 가라, 가라(정진하라)
- "바라아제": 저편으로 가라(깨달음으로 나아가라)
- "바라승아제": 완전히 저편으로 가라(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어라)
- "모지사바하": 깨달음에 도달한 기쁨을 찬탄한다
이 진언은 깨달음의 여정과 그 완성을 상징하며, 모든 수행자가 정진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반야심경은 공(空)의 지혜를 깨닫고 이를 실천하여 모든 집착과 고통에서 벗어나 깨달음에 이르도록 안내하는 가르침입니다. 나아가, 이 지혜를 통해 자비로운 삶을 살며 중생과 함께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대승불교의 이상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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